현재 OTT 사용자 앱은 3천만명을 돌파했고, 1위는 넷플릭스로 밝혀졌다. 2023년 4월 기준 1천156만 명의 사용자이며, 실제 사용률은 63.6%이다.출처 넷플릭스 소개그러나 다른 OTT 플랫폼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쿠팡플레이는 사용자는 467만명으로 2위였고, 사용률은 43.6%로 3위를 기록했습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2019년부터 2020년, 2020년부터 2021년 사용자 수 증가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팬데믹으로 달라진 점, 40대 이용자 수가 증가합니다원인은 팬데믹으로 넷플릭스는 40대가 30.9%, 쿠팡플레이는 38.2%, 티빙은 31.8%, 웨이브는 31%, 디즈니플러스는 37.7%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40대 연령층이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이용 시간이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현재의 모습, OTT 시장은 결코 좋지 않다.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것이 어색한 요즘 모습에는 사람들과 밖에서 놀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것이 지난해 대비 훨씬 자연스럽다. 사람들이 집에서 문화생활을 하는 것은 익숙해졌지만 집에 있는 여유시간이 줄어든 요즘은 밖에서 시간을 보내는 빈도가 많아지면서 OTT 호황기는 끝났다.실제 올해 초 대비 23% 급감한 사용자 실태는 OTT 호황기가 끝났음을 보여준다.국내 이용자 1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2.69개의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 원인은 플랫폼의 콘텐츠로, 재미있는 콘텐츠로 인해 구독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출처: tving티빙 환승연애가 대표적이지. 헤어진 인연이 생겨 재결합을 하거나 새로운 인연을 찾은 획기적인 프로그램은 하트시그널, 러브캐처와 달리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출연자의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호감도를 품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티빙이 만든 것으로 독단적인 콘텐츠 시청으로 인해 적자였던 티빙이 수익을 맛보기도 했다. 포지셔닝 전략을 갖고 있는 경쟁 OTT 플랫폼 넷플릭스는 불안하지 않을까?소비자는 콘텐츠로 결제 여부를 당락, 포지셔닝 전략으로 고객 이탈을 감소시켜야 한다. 1. 웨이브와 티 빙:방송 실시간 채널 서비스, 실제로 웨이브와 티 빙은 기성 세대를 주는 포지셔닝 전략을 세울 수 있다.보편적인 tv포지션에서 실시간 채널 서비스 운영의 유일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tv와 가까운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2. 애플 TV플러스:웰 메이드 및 프리미엄 콘텐츠 포지셔닝의 특별한 콘텐츠가 있는 곳으로 소비자에 새기고 있다.부호기, 새총을 제작한 애플 방송 플러스는 콘텐츠 투자액을 밝히지 않았지만 마케팅에만 5억달러를 쓴다고 한다. 3. 아마존 프라임:종래의 IP실사화 포지셔닝 전략 코믹스 원작 드라마”더·보이즈”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잭·클릭 차”,”로드·오브·더·링”리메이크 드라마를 보도했다.이미 유명한 IP를 요구하고 실사화를 최고 수준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플랫폼에서 하나의 브랜드 자산인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이다.넷플릭스가 세계에서 가장 화려한 콘텐츠를 갖고 OTT이다.그러나 현재의 자리를 경쟁 사업자의 추격으로 잃고 균일하고 아닌 콘텐츠의 품질은 포지셔닝 전략을 추진하지 않는 넷플릭스의 손실 위기를 낳는다.가장 위험한 넷플릭스의 경합 OTT플랫폼은?애플 TV플러스현재 1위 넷플릭스는 불행 중 다행이다. 하지만 곧 낮은 리텐션을 보이는 넷플릭스 플랫폼은 포지션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출처 : eveysmag넷플릭스의 큰 경쟁 플랫폼은? 애플 TV 플러스다. 해당 디바이스 사용자 비중은 전 세계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사내에서 만든 보유 ott 플랫폼에서 자연스럽게 구독자가 애플TV 플러스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넷플릭스, 다른 플랫폼의 마케팅 전략을 가져올 필요가 있다.왈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포지션으로 경쟁 플랫폼의 콘텐츠 완성도는 심상치 않다.넷플릭스의 차별성은 현재 경쟁 사업자로서 차별성이 약화되고 있어 포지셔닝 전략으로 나아가는 플랫폼 기업 구독자들의 높은 리텐션 구축 양상은 넷플릭스가 본받아야 한다.유저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 자신들의 브랜드성을 컨텐츠에 심자.